안녕하세요! 여러분 잘 지내시죠?드디어 이번 주 마지막 투고입니다.
천자원 전문가 주로 다루고 있는 것은 바로 고철입니다. 고철은 오래된 철이라는 명칭이지만, 고철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 하늘자원 ◇ 연락처 : 010-3112-6936 고철 및 비철 수거/철거 전문업체
같은 형태의 고철이라도 순함량과 크기, 상태에 따라 등급이 구분되며 등급에 따라 매입, 매각 비용에 차이가 생깁니다.
생철의 경우 철 함유량이 80% 이상 구성된 철물입니다. 철판이나 코일 등은 주로 가공하여 사용되기도 하지만 순수한 상태에서 물리적인 가공이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면 됩니다. 합금과 달리 철분 함유량이 많고 그만큼 순도가 높아 매입가 높게 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생철 코일에 색상이 다르게 코팅되어 있거나 도색이 되어 있는 경우라면 등급에 따라 경량의 고철로 구분됩니다.경량 고철은 생철보다 약 3~4단계 정도 아래 등급을 받고 단계별로 약 10원 정도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약 30~40원 정도 차이가 발생하면 열면 됩니다.
제강회사에서 원재료에 코팅, 도색처리된 것을 다룰 때 불순물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처리하기 위한 비용도 받는 것입니다. 고물상에서는 kg 단위로 가격을 산정하는데, 이런 코일스크랩의 경우 톤 단위로 거래를 신청하는 경우가 많아 30원 정도 작은 차이로도 상당한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경량 고철은 일반 생철에 비해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철제류 제품의 대부분이 경량 고철인데다 밀도가 낮고 가벼워 도색되어 있어 특유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주로 공장이나 매장 철거 현장, 사무실 불용 자재 정리 현장에서 많이 들어옵니다. 고물상에서 오래 근무하신 분들은 스크랩을 수거하러 갈 때 대충 들은 업종에서만 어떤 상품을 제조하고 어떤 스크랩이 주로 발생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오히려 어떤 목적을 위해 새로 원자재를 구입하는 곳이라면 일차적으로 가공된 것을 찾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물상에서는 일반 순수 철물에 비해 가공된 것은 하위 등급에 속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매각하게 됩니다.만약 철판이나 코일과 같은 자재의 쓰임새를 찾을 수 없거나 판로가 없는 경우에는 단위별로 분리하여 스크랩으로 처리합니다. 나중에 이 자재들이 매각되면 원자재로 사용할 수 있지만 팔릴 때까지는 고철 스크랩으로 남게 됩니다.고물상이나 재활용을 취급하는 곳에서 등급 및 매입 가치의 차이는 순수한 것이 가장 높고, 다른 불순물이 많이 혼합될수록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다만 고물상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마찬가지로 통용되는 사실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어떤 일이든 성심성의껏, 열심히 하는 것이 고물상이기 이전에 진정한 직업의식을 가지고 임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