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술 트렌드를 보면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기술은 단연 AI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tificial Inteligence 일명 인공지능이라고 하는 분야입니다. 최근 기술 트렌드를 보면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기술은 단연 AI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tificial Inteligence 일명 인공지능이라고 하는 분야입니다.
Chat GPT로 대표되는 대규모 언어모델 인공지능이 현재 인공지능을 대표하는 분야,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관심이 조금 식은 것 같지만 인공지능과 관련된 최고의 기술 관심사는 바로 자율주행 기술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자율주행 기술은 초미의 관심사지만 계속 일정과 시기가 늦어지면서 조금은 시들어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 치더라도 언젠가는 자율주행의 시대가 온다는 것! 그것만은 절대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Chat GPT로 대표되는 대규모 언어모델 인공지능이 현재 인공지능을 대표하는 분야,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관심이 조금 식은 것 같지만 인공지능과 관련된 최고의 기술 관심사는 바로 자율주행 기술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자율주행 기술은 초미의 관심사지만 계속 일정과 시기가 늦어지면서 조금은 시들어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 치더라도 언젠가는 자율주행의 시대가 온다는 것! 그것만은 절대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여기서는 우리가 맞이하는 자율주행 시대에 앞서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우리가 맞이하는 자율주행 시대에 앞서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율 주행차의 단계 자율 주행차의 단계
자동차는 0~5단계 총 6단계로 자율주행 수준을 구분합니다. 이 중 3단계부터 자율주행차라는 타이틀을 달 수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공학회가 만든 표준에 따라 자율주행차 단계를 구분합니다. 0단계: No Automation 자동차는 0~5단계의 총 6단계로 자율주행 레벨을 구분합니다. 이 중 3단계부터 자율주행차라는 타이틀을 달 수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공학회가 만든 표준에 따라 자율주행차 단계를 구분합니다. 0 단계 : No automation
스텝 0은 아무런 자동화 기능이 없는 차를 의미합니다. 사람이 운전대를 잡고 방향을 조절하고 속도에 따라 미션(기어)까지 조절해야 하는 그런 자동차가 0단계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오토미션이 적용되면 조금은 자동화되지 않았나 하는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오토미션이 적용된 자동차도 0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1단계: Driver Assistance 스텝 0은 아무런 자동화 기능이 없는 차량을 의미합니다. 사람이 운전대를 잡고 방향을 조절하고 속도에 따라 미션(기어)까지 조절해야 하는 그런 자동차가 0단계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오토미션이 적용되면 조금은 자동화되지 않았나 하는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오토미션이 적용된 자동차도 0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1 단계 : Driver Assistance
자율주행 수준의 1단계는 이른바 크루즈 컨트롤이 들어가는 수준에서 1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크루즈는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에 탑재된 스마트 크루즈가 아니라 단순히 속도를 일정하게 고정할 수 있는 크루즈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2000년~2010년경 출시된 자동차들이 크루즈 모드를 탑재하고 있어 주변에 차가 없을 경우 지정해 놓은 속도로 항속주행을 할 수 있었는데, 이들 자동차가 자율주행의 1단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때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수 있다는 사실에 굉장히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2단계 : Partial Automation 자율주행 수준의 1단계는 소위 크루즈 컨트롤이 들어가는 수준에서 1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크루즈는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에 탑재된 스마트 크루즈가 아니라 단순히 속도를 일정하게 고정할 수 있는 크루즈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2000년~2010년경 출시된 자동차들이 크루즈 모드를 탑재하고 있어 주변에 차가 없을 경우 지정해 놓은 속도로 항속주행을 할 수 있었는데, 이들 자동차가 자율주행의 1단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때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수 있다는 사실에 굉장히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2단계 : Partial Automation
아직 현재 진행형 자율주행 단계입니다. 최신 자동차에 탑재되는 스마트 크루즈 모드, 그리고 핸들 스티어링 기능이 자율주행의 2단계에 해당합니다. 아직 현재 진행형 자율주행 단계입니다. 최신 자동차에 탑재되는 스마트 크루즈 모드, 그리고 핸들 스티어링 기능이 자율주행의 2단계에 해당합니다.
스마트 크루즈 모드는 앞서 언급한 단순 크루즈와는 진일보한 기술입니다. 앞차와의 간격을 고려해 속도를 스스로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주변에 차가 많지 않은 상황, 특히 내 앞에 차가 갑자기 끼어들지 않으면 차가 속도를 스스로 조절해주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0km/h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앞차가 멈추면 제 차도 앞차 뒤에 딱 멈춰줍니다. 스마트 크루즈 모드는 앞서 언급한 단순 크루즈와는 진일보한 기술입니다. 앞차와의 간격을 고려해 속도를 스스로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주변에 차가 많지 않은 상황, 특히 내 앞에 차가 갑자기 끼어들지 않으면 차가 속도를 스스로 조절해주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0km/h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앞차가 멈추면 제 차도 앞차 뒤에 딱 멈춰줍니다.
핸들 조향의 경우, 도급 방향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아니면 핸들이 차선을 따라 움직입니다. 때문에 2단계 자율주행부터는 핸들 스티어링, 가속 페달, 브레이크를 어느 정도 자동차가 스스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운전자가 해야 할 모든 것을 자동차가 일부 조정해준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반자율주행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핸들 조향의 경우, 도급 방향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아니면 핸들이 차선을 따라 움직입니다. 때문에 2단계 자율주행부터는 핸들 스티어링, 가속 페달, 브레이크를 어느 정도 자동차가 스스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운전자가 해야 할 모든 것을 자동차가 일부 조정해준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반자율주행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2단계 수준에서는 절대적으로 운전자는 전방 주시를 해야 하고, 차량 운전에 상시 개입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아직 자율주행이라고 불리는 단계에 해당하지 않아서요. 3단계: Conditional Automation 그러나 이 2단계 수준에서는 절대적으로 운전자는 전방주시를 해야 하며, 차량 운전에 상시 개입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아직 자율주행이라고 불리는 단계에 해당하지 않아서요. 3단계 : Conditional Automation
3단계는 처음으로 자율주행이라고 부를 수 있는 단계입니다. 완전 자율주행이라고 부를 수 없고 조건부 자율주행입니다.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등 특정 상황에서는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자율주행이 가능한 구간을 지나면 운전자가 자동차 제어권을 넘겨받는 방식으로 운전하게 됩니다. 현재 제네시스 G90과 같은 특정 차량에 자율주행 레벨3가 적용 가능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다만 속도를 제멋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행 법률상 60km/h를 초과하는 자율주행은 허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단계는 처음으로 자율주행이라고 부를 수 있는 단계입니다. 완전 자율주행이라고 부를 수 없고 조건부 자율주행입니다.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등 특정 상황에서는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자율주행이 가능한 구간을 지나면 운전자가 자동차 제어권을 넘겨받는 방식으로 운전하게 됩니다. 현재 제네시스 G90과 같은 특정 차량에 자율주행 레벨3가 적용 가능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다만 속도를 제멋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행 법률상 60km/h를 초과하는 자율주행은 허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024년 7월 기준으로 자율주행 3단계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 볼보, 벤츠, 혼다 등 3개사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속도 제한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테슬라 FSD의 경우도 아직 자율주행 3단계가 아닌 2단계로 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른 3단계보다 위의 2단계라고 하는 분들이 많아요. 4단계: High Automation 2024년 7월 기준으로 자율주행 3단계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 볼보, 벤츠, 혼다 3개사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속도 제한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테슬라 FSD의 경우도 아직 자율주행 3단계가 아닌 2단계로 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른 3단계보다 위의 2단계라고 하는 분들이 많아요. 4단계 : High Automation
4단계는 이른바 고도화된 자율주행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운전자가 직접 운전할 수도 있도록 제어권을 넘겨받을 수 있는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단계까지는 차 안에 핸들, 브레이크, 가속 페달이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자율주행 기술은 연구는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실제 출시된 차량은 없습니다. 5단계: Full Automation 4단계는 이른바 고도화된 자율주행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운전자가 직접 운전할 수도 있도록 제어권을 넘겨받을 수 있는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단계까지는 차 안에 핸들, 브레이크, 가속 페달이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자율주행 기술은 연구는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실제 출시된 차량은 없습니다. 5단계 : Full Automation
5단계부터는 진정한 자율주행입니다. 차 안에 핸들, 가속 페달, 브레이크가 사라진 차입니다. 5단계부터는 진정한 자율주행입니다. 차 안에 핸들, 가속 페달, 브레이크가 사라진 차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인간이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입니다. 이 정도가 되면 인간이 운전하는 것이 자동차가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총평 어떤 상황에서도 인간이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입니다. 이 정도 되면 인간이 운전하는 것이 자동차가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총평
지금까지 자율주행차 단계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완전 자율주행까지 가려면 아직 멀었지만 현재 기술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는 아마 충분히 느껴졌을 겁니다. 지금까지 자율주행차 단계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완전 자율주행까지 가려면 아직 멀었지만 현재 기술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는 아마 충분히 느껴졌을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테슬라가 진행하고 있는 로보택시 사업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사업 분야에서 인간의 생활을 매우 크게 바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로보택시 산업이 현실화되려면 자율주행 4단계가 돼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적어도 택시 승객이 혼자 운전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자율주행의 시대가 어디까지 다가왔는지는 위와 같은 기준으로 살펴보면 됩니다. 자동차의 미래가 더 기대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테슬라가 진행하고 있는 로보택시 사업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사업 분야에서 인간의 생활을 매우 크게 바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로보택시 산업이 현실화되려면 자율주행 4단계가 돼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적어도 택시 승객이 혼자 운전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자율주행의 시대가 어디까지 다가왔는지는 위와 같은 기준으로 살펴보면 됩니다. 자동차의 미래가 더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