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에서 태어나서 고등 학교까지 안동에서 다닌 나는 어린 시절부터 언제나 서울살이를 꿈꿨어요.당시”서울”이란 도시는 내 미래의 이정표였어요.열심히 공부하고 서울에 정착해서 생활하면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멋진 인생을 새롭게 살아가는 것 같았습니다.그러나 무턱대고 기대를 안고 상경한 서울은 생각보다 나를 멋진 사람에 주는 곳이 아니었습니다.서울 출신의 수많은 높은 사람들 사이에서 나는 한없이 부족하고 초라한 존재이며, 어디에도 소속하지 못한 채 혼자 남겨진 것 같았습니다.어떻게든 서울에 적응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심신 모두 만신창이가 된 나는 결국 상경하고 2년째 날에 도망 치듯 휴학계를 내고 안동에서 1년 쉬었습니다.권·용챠은 씨는 그 때 만난 고향 사람 중 하나입니다.무엇과 서울의 지상파 방송국에서 PD로 일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 당시의 서울 생활에 견디지 못하고 돌아온 나로서는 그 분이 마냥 부럽고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서울에 있는 직장에서 돈을 벌어 본인의 능력을 인정 받아 꿈을 펼치고 가는 용챠은 씨의 모습은 마치 내 안에서 산산이 되어 버린 어린 날의 꿈이자 미래에 뭔가 이루겠다는 오랜 목표 모두 마찬가지였습니다.1년이 지나고 복학해서 서울에 다시 상경하고 몇달이 지났을 때 그 분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처음부터 안동에 정착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왜 서울에서 공고 생을 포기하고 안동에 죽었을까.”이해가 잘 안 됬는데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고 굳이 물진 못했어요.그리고 2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이달의 “서울 이민”기획의 인터뷰를 준비하다가 문득 한동안 잊고 지낸 그 분의 “이유”가 궁금했어요.겨우 정착한 서울을 떠나면서까지 찾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지금은 안동에서 그것을 찾아냈는가.거기에서 오랜만에 안부를 볼 겸 내가 몰랐던 서울과 안동의 이야기를 듣겠다고 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다소 갑작스런 부탁에도 불구하고 바쁜 시간을 내 인터뷰에서 주신 권·용챠은 씨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일시”서울 이민자”이었던 분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습니다.
편안한 일상과 꿈에 대한 도전이 공존하는 곳, 안동
Intro안녕하세요, 용챠은 씨!<약간의 인터뷰>독자 여러분에게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합니다.네, 안녕하세요.저는 지금 경상 북도 안동시에 살고 있고,”주식 회사 이곤이곤”라는 문화 기획 회사에서 미디어 콘텐츠 팀의 팀장으로 일하는 권 용챠은이라고 합니다.
항상 자신의 선택을 믿고 나아가는 오늘의 주인공 권영찬
<약간의 인터뷰>의 공식 질문입니다.지금 용챠은 씨를 한마디로 표현한다고?글쎄요, 최근 저는 “불꽃” 같습니다.정형화되지 않고, 언제나 어디에나 펼쳐진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언제든지 사라질 위험성이 공존하는 상태가 최근의 내 모습 같네요.-“언제라도 끊어진다”라고…이래봬도고민이 많은 것이 느껴집니다.그렇습니다. 매번 반복되는 거 같지만 이상과 현실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내면적 투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서울 생활을 통틀어 지금 직장에 오기 전까지 이상을 쫓다며 살아왔다면 지금 안동에서는 그 때보다 일상에 안주하면서 편안함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그러나 편하게 지내다가 오히려 나의 꿈과 야망에 대한 갈망이 더 커지고 실제로 직장에서 할 일이 너무 많아서…… 그렇긴 그 전과 상황은 상당히 다르지만 여전히 그 사이에서 망설이고 있는 듯합니다.
<약간의 인터뷰>의 공식 질문입니다.지금 용챠은 씨를 한마디로 표현한다고?글쎄요, 최근 저는 “불꽃” 같습니다.정형화되지 않고, 언제나 어디에나 펼쳐진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언제든지 사라질 위험성이 공존하는 상태가 최근의 내 모습 같네요.-“언제라도 끊어진다”라고…이래봬도고민이 많은 것이 느껴집니다.그렇습니다. 매번 반복되는 거 같지만 이상과 현실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내면적 투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서울 생활을 통틀어 지금 직장에 오기 전까지 이상을 쫓다며 살아왔다면 지금 안동에서는 그 때보다 일상에 안주하면서 편안함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그러나 편하게 지내다가 오히려 나의 꿈과 야망에 대한 갈망이 더 커지고 실제로 직장에서 할 일이 너무 많아서…… 그렇긴 그 전과 상황은 상당히 다르지만 여전히 그 사이에서 망설이고 있는 듯합니다.
의미 있는 변화와 성장을 경험한 곳인 만큼 학교에 대한 애정도 남다른 것 같다. 사진은 민속학과에서 영상 제작 특강을 하고 있는 영찬 씨의 모습.
세현:서울 생활에 피곤하고 있었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설명하시겠습니까?서울에 살 때 내가 가장 많이 느낀 정서는 “불안감”이었습니다.내가 시골뜨기인지는 모르지만, 지하철에 타려고 숨이 막히더라구요.힘들고 지쳤을 때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또 불안하게 됩니다.기댈 곳도 없으니, 매 순간이 그냥 불안했던 것 같아요.그리고 서울에서는 고시원이나 원룸에서 가만히 숨만 해도 고정 지출이 할 수 있잖아요?월세로 매달 통장에서 돈이 얼마나 나오는지 머릿속으로 계산할 수 있으므로, 오히려 자유롭게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게 힘들었습니다.특히 경제 활동이 어렵거나 돈을 사용해야 할 때는 쓸데없는 죄책감에서 스스로를 통제했습니다.종합하면”자유롭게 동경하고 서울에 왔는데 사실은 자유는 없었다”후 안동으로 돌아와서 이것 저것 촬영하던 때 자유였던 것 같습니다.무엇보다 가족의 빈자리가 가장 크게 느껴졌습니다.영화 교육원에 입학하고 4주가 지났을 때 주말에 부모님을 만나러 안동에 갔었어요안동에 와서 바로 집으로 돌아가지 않고 친구와 술 마시고 놀다가 새벽 3시에 갔습니다.하지만 어머니가 그때까지 불을 켜고 나를 기다리고 있었어요.”서울은 나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 집에 돌아오면 누가 나를 이렇게 기다리고 있구나”그 때 엄마 앞에서 많이 울었습니다.”20세로, 지금 생각하면, 나이는 적지만 크게 되었는데(웃음)그날 어머니 곁에서 잤잖아요.서울 얘기를 하면 그 일화가 생각 나더군요.이쯤에서 또 민속학과 얘기로 돌아갑니다.안동에 돌아가고 민속학을 공부하면서 영화나 다른 영상을 제작할 때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서클”포크 다큐멘터리”에서도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영상을 많이 제작됬다고 들었는데 대표적인 작품도 몇개인가 소개하세요!민속학을 공부하면서 전체적으로 사람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 것 같아요.전공 특성상, 답사 및 현지 조사에 나서는 것이 많았는데 그 과정에서 현지의 사람들에게 어떻게 접하며, 인터뷰를 어떻게 할지를 주로 배웠죠.영상 작업을 할 때도 현지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이분들에 대한 전체적인 서사를 끌어내는 방식을 잘 사용합니다만, 그것도 민속학의 영향이 컸다고 봅니다.특히 서클”포크 다큐멘터리”에서의 활동은 제 관심 분야를 극영화에서 다큐멘터리로 바꾸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습니다.2013년에 우리가 한국 국립 민속 박물관과 일본의 오사카의 국립 민족학 박물관이 공동으로 진행한다”한국 문화 영상 콘텐츠 제작 사업”에 뽑혔죠.그때 한국, 특히 안동 지역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수학 능력 시험을 어떻게 준비하고 기념하는지에 대해서”한국인의 수학 능력 시험 문화”이라는 짧은 다큐멘터리 영상을 만들었습니다.후에 국립 민속 박물관의 아카이브라고 국립 민족학 박물관의 비디오 테크에 각각 전시되었지만, 그것이 저에게는 매우 의미 있는 경험으로 남아 있습니다.외에도 지역 문화와 관련해서는 안동 종가의 차례 문화와 결혼식 문화를 소개하는 영상도 만들었습니다.
안동 지역의 고유한 수학 능력 시험 문화를 담아 보다 특별하게 느껴진 다큐멘터리 영상”한국인의 수학 능력 시험 문화”그 밖에도 안동에 계시는 동안 한 영상 프로덕션” 연 장 필름”을 창업하고 2017년에는 다큐멘터리 영화”오기리”의 조연출을 맡은 적도 있었습니다.안동에서 영상을 제작하거나 영화 제작에 참여할 수 있었을 것인데 또 다시 서울행을 택한 이유가 있습니까?지금은 뉴 미디어 시대의 도래와 함께 COVID-19의 영향으로 영상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것이지만, 당시엔 그렇지 않았습니다.바로 마을의 작은 가게에서 아득바득 장사를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특히 지역 사회 사업을 하려면 어른과 관계 유지가 정말 중요하지만 나의 성격상 영업은 잘 못했어요.무엇보다 수입이 울퉁불퉁하고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돈을 착실하게 벌고 싶다는 욕구가 있었습니다.그때 친구가 내가 항상 습관처럼 말했던 말이 “야, 영상을 만들면서 누군가 나에게 월급을 주었으면 좋겠어.”와 여러가지로 피곤한 상황이었습니다.그런 가운데 오래 전부터 알고 지내던 PD부터 상암 MBC의 자주 제작 프로그램”통일 전망대”의 조연출을 조사하고 달라는 연락이 왔어요.그때”MBC?내가 하고 볼까?”라고 생각했어요.수입이 고정적으로 들어온다는 장점도 있으며 MBC가 국내에서는 대규모 지상파 방송국의 하나잖아요.그곳에서 일하고 볼 기회가 언제 오는 것일까 생각하고, 실제로 배우는 것도 많다고 생각했다.다음 주부터 서울에 출근해야 할 일정이니 빨리 신변을 정리하고 급히 상경하셨어요.사실 그때까지는 착실하게 영상의 일을 해오고도 내 방식이 제도권 방송에서도 통할지 자신이 없었습니다.그래서 MBC에서 영상 제작 및 방송 업계의 표준을 배운 것은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나라면 서울에서 다시 일할 마음이 되지 못한 것 같은데, 용기 있는 선택을 하셨군요!그 뒤에는 서브 PD로 “통일 전망대”의 코너 2개를 맡아 제작되었습니다.한편 서울에서 “통일 전망대”을 담당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도 있었을텐데, 1년 반 만에 다시 안동으로 가는 것을 결의된 이유가 궁금합니다.아까도 말씀 드렸듯이”불안”혹은”불안정성”이 제가 서울을 떠나게 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서울에서의 나의 미래를 그리고 볼 때 적은 급료로 서울에 계속 있으면 평생 빚만 갚고 죽을 것 같았습니다.한편으로는 MBC에서도 내가 새로 도전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도 했습니다.남북 관계가 급격히 악화되면서”통일 전망대”의 미래도 사실상 불투명하게 되면서 어느새 나도 하는 것만 적당히 하면 된다는 마음으로 안주하고 있었습니다.누군가의 손발에 불과한 내 모습에 환멸을 느꼈을까요?오히려 지금보다 적게 벌어도 좋으니까 서울보다 삶의 질이 높은 새로운 도전을 계속되는 고향으로 돌아가려 생각했다.마침 안동에서 좋은 조건으로 영상 제작 의뢰가 들어와서 이런 작업이 정기적으로 있으면 안동에 다시 내려도 좋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상암 MBC에 처음 출근한 날과 퇴근한 날.서울에서의 경험이 늘 만족스럽지 못했더라도 매 순간을 배우고 성장하는 발판으로 삼았기 때문에 끝까지 웃을 수 있었던 것 같다.
Part 2.가족과 함께 있어 행복한 곳, 안동 요즘은 안동에서 어떤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까?처음에 소개한 대로 주식 회사 이곤이곤다는 안동 문화 기획 회사에서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그곳이 원래는 지역 축제와 공연 등 문화 행사의 기획을 주로 하던 중인데, 지역에서도 로컬 미디어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니 처음부터 미디어 콘텐츠 부서를 새로 만들었어요.마침 저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때문에 들어온 일이 다 끊기고 고정적인 수입원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그 회사의 대표가 나와 오래 알고 지낸 형이므로 함께 일한다고 먼저 제안하셔서 저도 미디어 콘텐츠 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지금까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극복 캠페인 영상, 안동 지역의 먹거리, 명소, 또는 문화 행사를 소개하는 영상을 주로 제작하였습니다.외에도 개인적으로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었고, 다큐멘터리 영화도 가끔 준비하고 있는데 회사에서 하는 것이 너무 많아서 쉽지 않군요.안동에서 부지런히 촬영 중의 팀장의 모습!이 분에게 제발 워크 라이프 밸런스를 주세요…(눈물)세현:지역은 서울보다 인재를 구하지도 어렵고, 독과점 구조 때문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잖아요.아까 영상에 대한 꾸준한 수요가 없고 힘들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지역에서 영상 콘텐츠의 일을 하면서 경험한 곤란이나 불편함이 없었어요?제 생각에는 오히려 지역에 영상 제작자가 많지 않고, 더 잘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영상이 너무도 트렌드에 민감한 분야이기 때문에 그쪽에 둔감해서 어르신들이 맡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으니까.그래서 솔직히 객관적으로 보면 지역은 품질 면에서 아직 서울의 프로덕션에 대해서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영상 콘텐츠 수요가 대중보다는 공공 기관에 주로 붙어 있어 공무원이 보기에 적당한 느낌으로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장기적으로는 실력을 키우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그래도 그 중에서 제대로 변화하고 노력하는 의지 있는 지역의 제작자들이 있는 별로 걱정이 없습니다.옛날에 비해서 영상 콘텐츠 수요가 늘어난 것도 있고 퀄리티도 점점 좋아지고 있기 때문.그래도 현지 사람들과의 관계나 인맥의 중요성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아는 사람끼리 서로를 믿고 일을 맡기거나 향후의 입소문으로 일을 따오는 일이 많거든요.나만 일단 안 동쪽으로 계속 살아왔고, 부모님도 안동에 있어서 지역 기반에서는 확실히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함께 영상 일을 하는 지인도 다른 지역 출신이지만 안동에서 대학을 나와서 그나마 여기에 기반을 닦아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그래서 안동에 지역 기반이 전혀 없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여기 와서 일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어려움이 많다고 생각합니다.영화나 콘텐츠 제작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지역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많지만 이 부분에 대한 용챠은 씨의 생각이 궁금합니다.분야마다 다르죠.예를 들면, 지금 서울에서 밴드 활동하고 있는 형들 갑자기 안동으로 내려와서 음악 한다고 하면 되죠?어렵잖아요.물론 그분들이 굉장히 유명하게 되면 고향에서도 제대로 활동하지만 일반적으로 인디 뮤지션이 지역에 성공할 확률은 매우 낮으니까요.다만 제 분야와 관련해서 말을 더하면 과거와 달리 요즘은 누구나 영상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여서 나만이 할 수 있는 내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서울에 가도 고향에 남더라도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하고 봤으면 좋겠어요.물론 기회가 있으면 서울에 가는 것도 좋겠네요.가고 싶으면 하고 보세요.일단 갔다 와서도 후회하지 않고 거기서 인생이 자신에게 좋을지 어떨지도 본인이 경험해야 확실히 느낄 수 있는 것이니까.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있어도.대신 나의 탓은 하지 마세요.(웃음)일의 부분 이외에도 서울과 비교해서 안동에서의 생활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이전보다 좋은 점이나 안타까운 점은 있습니까?과거와 지금의 가장 큰 차이는 “가족”이라고 생각합니다.가족과 동거하는 것.서울에서 학교에 다니거나 일을 하고 있을 때는 부모님과 멀리 떨어진 만큼 자주 만나러 가지도 못하고 대화도 별로 못 했습니다.거꾸로 안동이 가족과 함께 사는 일상에서 온 마음이 있는 것 같습니다.그리고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할 수 있었다는 것.만약 나의 아내가 서울에서 만났다면 돈 때문에 결혼은 생각이 들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어쨌든 행복할 것 사는 것이 인생이지만, 서울에서는 미래에 행복하게 되기를 바라고 살아 있었다면, 안동이 가족과 함께 하는 현재의 삶에서 행복을 느끼면서 살고 있다고 할 만하네요.지금까지 이렇게 행복했던 적이 있었느냐 싶게 지금이 매우 행복합니다.서울보다 대중 교통 이용이 불편하고 나의 신념이나 가치가 지역 특유의 보수성과 맞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일단 지금의 일상이 행복한 별로 아쉬운 점은 없어요.영창님께 불안 대신 평안을 가져다주는 소중한 존재, 가족용챠은 씨처럼 싼 동쪽으로 생활에 만족하는 사람도 있지만 특히 안동에는 서울과 다른 지역으로 떠나는 젊은이들이 많잖아요.안동도 젊은이들이 정착하고 살기 좋은 장소가 되려면 어떤 변화와 노력이 필요한가요?사실 이는 지역의 정치가가 고민해야 할 문제인데 우리가 고민하고 있다는 게..(한숨)일단 안동의 정치인이나 공무원들은 청년 이슈나 정책에 관심이 없다.올해부터 안동시에서도 청년 정책 위원회가 소집됐고, 나도 위원으로 활동하고는 있지만, 역시 소극적인 대응이라고 생각합니다.도 단위 지방 자치 단체에서 공고가 내려가서 만든 것이지, 안동에서 청년 정책을 만들겠다고 먼저 소집한 것이 아니라구요.그래서 어떤 의미, 청년들이 안동을 떠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아마 이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고, 정치적으로 영향력 있는 개인이나 기관이 적극 나서지 않는 이상 큰 변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한국의 지역 불균형 및 인구 유출 문제가 개선되려면 중앙 정부 단위의 큰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이것도 일종의 판타지지만, 프랑스처럼 지역마다 각 분야에 특화된 대학을 하나씩 배정하면 지역 격차가 약간은 해소되지 않을까요?예를 들어 전통 문화 관련 분야에서 공부하거나 취업하려면 안동 대학 민속학과에 가거나.(웃음) 그렇게 모인 사람들이 그 지역에 특화된 산업을 발전시키는 구조를 만들면 지금보다 나아질 부분이 있는 것 아닐까 합니다.이래저래 우리가 안동의 미래를 함께 걱정하고 있네요.용챠은 씨의 장래에 대한 질문에 옮기지만 앞으로는 어떻게 살고 싶습니까?영화 감독인 영상 제작자로서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끊임없이 전달하는지도 궁금합니다.지금은 지역의 홍보 영상을 주로 만들고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감독으로 다큐멘터리 영화도 꾸준히 만들고 싶습니다.한마디로 비디오 업체보다는 “아티스트”이나 “디렉터”으로 살고 싶다는 기분?친한 선배 감독들이 농담 반 진담 반에서 나를 “N년째의 유망주”라는 별명으로 부르고 계십니다.”이 아이가 분명히 영상도 기술적으로 잘 만들어 영화에 임하는 태도도 진지한 것에 아직 감독 데뷔를 하지 않았네요?”나도 이제 30대 중반에 가고 있는 것으로 더 이상 유망주 것에 머물고 있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거기에서 일하는 첫 장편 데뷔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고향의 예쁜 오빠들로 구성된 밴드”TheFunCity”의 뮤직 비디오를 촬영 중인 권 감독.집중하는 눈빛에서 프로 의식이 느껴진다.이 순간 만큼은 직장인이 아닌 디렉터!안동이 고향에서 지금도 안동에 사는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다른 지역도 같겠지만, 다른 지역의 사람들이 안동에 대해서 갖는 편견과 고정 관념이 분명히 있잖아요.특산물이나 관광 명소 정도밖에 모르는 분도 많고요.안동에 살아 보지 않으면 모르거나 잘 알지 못 했던 안동의 모습을 많은 사람에게 저의 작품을 통해서 알고 싶다는 소망이 있습니다.Outro. 오늘은 “서울 이민”이라는 주제로 인터뷰를 하고 보았습니다.용챠은 씨에게 “서울 이민”란 무슨 뜻인가요?”서울 이민”는 내가 꿈꾼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온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결과적으로 저는 안동에 돌아왔는데, 그렇다고 서울에서의 경험이 저에게 무의미하게 느껴지지는 않을 거에요.어쨌든 그때의 경험을 자양분으로 영화 감독이라는 오랜 꿈을 이루고 있는 안동에서의 나날을 보다 행복하게 사는 것 같아요.물론 이젠 모든 게 지난 이야기라서 이렇게 하는데요.(웃음)용챠은 씨에게 “안동”는 어떤 의미를 가진 곳인지도 궁금합니다.안동은 내가 일상에서 행복을 완전히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물론 서울만큼 맛있는 가게가 많지 않고(웃음)업무적인 부분에서 한계를 느낄 때도 있지만 안동에서 가족과 함께 일상은 행복합니다.나에게는 그런 공간입니다.왠지 저는 안동에 갈 때마다 마음이 힘들어 집니다.아무래도 가부장적인 분위기가 강한 곳이라서, 젊은 여성으로는 불편하게 느끼는 바가 많잖아요그리고 안동이 고향인데 지금까지 친하게 되거나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이 별로 없어 오히려 서울보다 낯설게 느껴졌다는 거죠?그런 어색함과 불편이 있습니다.음….. 그렇긴 저와 아주 반대입니다.우선 저는 남성으로 안동 권 씨 집안 사람이라 어려서부터 지역 노인들이 나를 잘 봐준 것 같아요.그리고 아버지의 직업 특성상 사람들과 교류할 것이 많아 자연스럽게 나에게도 “그 집 아들이야?”로 아는 체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오히려 내가 서울에 가면 루 욘사마가 안동에서 느낀 불편함을 똑같이 겪습니다.서울에서는 편의점 직원에 대하는 것도 어렵더라구요.”내가 사투리를 쓰는 시골뜨기이니까 달다 보고 있을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용챠은 씨와 반대로 서울에 상경한지 계속 서울에 남아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혹은 어떤 것을 말하고 싶다?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본인이 원하지도, 혹은 운명적으로도 서울에 남아 있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가 있는 것 아닐까요?실제로 누구도 “절대로 서울에 가야 한다!”혹은”안동에 와야 한다!”라고 말하고 싶진 않아요.나도 그때 안 동쪽으로 일을 부탁 받지 않았더라면 계속 서울에 있었는지도 모릅니다.그리고 친구들과 농담처럼 그러는데 나도 통장에 20억 정도 있으면 서울에서 사라고 생각하거든요.안동을 자주 왕래해도.지금까지 오랫동안 서울에 남아 있는 분들은 그만큼 서울에 체류할 능력이나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나름대로 축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그리고 그런 여러분을 충분히 응원합니다.인터뷰를 마무리했다”약간의 인터뷰”의 공식 질문입니다.용챠은 씨가 1년 후에 꼭 이룰 목표는?내년은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으로서 반드시 데뷔하고 싶습니다.지금 안동 MBC에서 방송되는 첫 장편 다큐멘터리를 준비하고 있고, 다른 2차 촬영을 마친 것입니다만, 내년까지는 꼭 완성하고 영화제에도 출품했으면 좋겠습니다.안동의 도산 서원과 병산 서원에 살고 계시는 분들의 일상을 다룬 다큐멘터리입니다.서원에 계신 아저씨들이 생각보다 진부하지 않은 유쾌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도 알리고 싶습니다.다른 지역 사람들과도 나누고 싶다는 유쾌한 소원 아저씨의 모습, 저도 몰랐던 모습이라 벌써부터 궁금하네요. 영화와 안동을 사랑하는 권영찬 씨의 감독 데뷔를 응원합니다!성공적인 감독 데뷔, 꼭 이뤘으면 좋겠어요!촬영 중인 다큐멘터리도 잘 만들어 주세요.오늘 우리와 함께 갔던 인터뷰는 어땠습니까?그 전에도 인터뷰나 특별 강의할 기회가 몇번 있었는데, 이상하게도 삶의 변곡점에 이르는 때마다 이런 기회가 오더라구요.오늘도 이럴 때 나의 삶을 되돌아보며 내가 왜 이곳에 발을 들여놓고 서고 있는지 진지하게 고민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실은 인터뷰 전에도 “서울”에 대해서 비슷한 질문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그때 용챠은 씨는 서울이 “절망과 희망이 공존하는 매트릭스”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영화”매트릭스”처럼 아직까지 서울에서 겪었던 절망도 희망도 다른 차원에 존재하는 아바타가 경험한 것처럼 현실감이 없다고.보면 지금의 나도 그렇습니다.일어서고도 계속 쓰러진 아이처럼 아파서 쩔쩔맨 절망도 고교 3학년 때를 버티게 하고 준 만큼 엄청난 비대한 희망도 지금은 어느새 그랬던 것처럼 멍하니 있습니다.어쩌면 그 덕분에 지금의 “서울 이민”생활이 그런 대로 견딜 수 있게 된 건 아니겠죠?절망이며 희망이다, 또 그것이 얼마나 황당하고 있었고 그 사이를 헤매고 있던 시간은 분명히 제를 이전보다 굳게 성숙시키고 주었습니다.그래서 아직 서울에 있고 싶습니다.아직 서울에서 도전하고 싶은 일이 더 많거든요.그리고 더 이상 내가 원하는 것을 서울에서 찾지 못하면 그 때는 미련 없이 서울을 버리고 다른 곳을 둘러보려고 생각합니다.실체 없는 “서울 만능 주의”가 아니라 정말 내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무엇인지 가면서.용챠은 씨는 자신의 꿈과 의지로 어디든지 끊임없이 움직이고 와야 싼 동쪽으로 자신에게 정말 필요하고 소중한 것을 찾아냈어요.감독의 권·영창으로 만들고 싶은 영화로 꾸준히 하고 싶은 이야기,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여유 있는 편한 시간.서울에 진득하니 있으면 찾지 못하거나 지금보다 더 늦게 찾았는지도 모르겠네요.그러고 보니”안동”는 옛날부터 “동에게 쉴 땅”으로 불리던 곳입니다.고향의 이름에 담긴 뜻처럼 안주와 도전을 오가용챠은 씨의 하루 하루도 앞으로 편안하고 무사히 내려가기를 바랍니다.그동안 2주일 동안 길게 이야기를 읽어 주신 독자 여러분도 어디에 가셔도 본인이 원하는 삶에서 충실히 살아갔으면 합니다.”그런 여러분을 충분히 응원합니다.”Edited by 루영사 작은 인터뷰/ 페이스북/ Instagram/PodcastEdited by 루영사 작은 인터뷰/ 페이스북/ Instagram/Podcast